엑셀 평균 구하기, average 함수 방법 본문

엑셀 평균 구하기, average 함수 방법

엑셀 평균 구하기를 average 함수를 이용해 알아보겠습니다.더하기,빼기,나누기,곱하기 등의 사칙연산과 함께 스프레드시트에서 가장 빈번히 써먹는 함수중의 하나로 엑셀 평균구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행이나 열에 일렬로 있는 수치뿐만 아니라 군데 군데 랜덤으로 있는 수치까지도 계산해낼수 있으며 구형이나 신형 어떤 버전이라도 지원되기 때문에 버전 문제로 인한 불편은 없을겁니다.

엑셀 평균 구하기를 average 함수로 하기위해 예제값을 이용해 간단히 확인해보겠습니다.왼쪽 초록색 사각형 부분이 평균을 구할 값이 있는 범위이고 빨간색 사각형 부분이 평균값을 표시한 셀입니다.우선 빨간색 사각형 부분의 셀을 선택후에 윗쪽의 함수를 의미하는 fx를 꾸욱 클릭해줍니다.



함수를 선택할수 있는 함수마법사 창이 뜨는데 우선 범주선택에서 평균값을 산출할때 쓰이는 average 함수를 불러내기 위해 통계를 선택후 바로 아래 함수 목록에서 average를 선택후 확인을 눌러줍니다.비슷한 이름이 몇개 있으니 꼭 해당 함수를 찾아주세요.



확인을 눌러주면 이제 어느 범위의 평균을 구할지 범위를 선택해야 하는 과정인 함수 인수창이 뜨는데 범위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분홍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범위선택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참고로 그 밑에 버튼은 범위를 추가하고 싶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하고 싶은 수치가 있는 범위를 위와 같이 마우스로 선택을 해주시면 되며 선택이 끝나면 엔터키를 눌러 완료해주시면 됩니다.예제에서는 세로로 선택을 했는 가로도 가능하며 초반에 설명드렸듯이 여러곳에 램덤으로 위치해있는 수치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범위를 선택후 엔터를 눌러주면 선택한 범위에 있는 수치를 합친후에 셀갯수로 나눈값인 평균이 입력이 됩니다.아무리 셀의 갯수가 많아도 결과를 산출하는건 순식간입니다.
여기까지만 알아두셔도 실제 실무에 사용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겁니다.



엑셀로 하는게 편한 이유는 만약 수치값에 변동이 있을때 입력값만 바꿔주면 알아서 평균이 조정된다는 점으로 위 예제에서 수치를 바꿔주면 그에 맞게 자동으로 평균도 조정이 됩니다.당연히 행이나 열뿐만 아니라 램덤으로 위치한 셀이나 다른 시트의 셀에도 적용됩니다.



혹시나 평균이 입력할 위치를 다른 곳으로 바꾸고 싶으면 셀의 수식부터 삭제를 해주시면 되는데 일단 기존 평균값이 있는 셀을 선택후 윗쪽의 함수 입력칸의 수식을 선택해 del키로 삭제해주면 됩니다.삭제후 다시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고 앞서 평균을 구하는 과정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랜덤으로 위치한 수치의 평균을 구할때도 맨먼저 평균이 들어갈 셀부터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그후 앞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상단의 fx를 클릭후 average를 선택해주세요.설명이 꽤 복잡해 보이지만 해보시면 금새 이해가 되실겁니다.



랜덤 선택의 함수인수창 설명을 드리는데 같은 방법으로 범위선택 버튼을 눌러준후에 컨트롤(ctrl)키를 눌러준채 평균을 구할 셀을 하나하나 차례대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선택을 마친후 엔터키를 눌러주면 방금 랜덤으로 선택한 셀들의 평균이 구해질겁니다.


엑셀 평균 구하기를 average 함수를 이용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이해가 훨씬 빠르니 본문 예제 비슷하게 구성후 차례대로 적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