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용량 줄이기 방법 본문

한글 용량 줄이기 방법

한글 용량 줄이기 방법입니다.국민 소프트웨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컴퓨터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필수로 사용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인 한글파일을 줄여주는 즉 한글용량 줄이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내용중에 텍스트 즉 글자에는 해당이 없고 사진같은 이미지 파일이 포함되어 있을때만 가능한데 해당 기능은 한글 버전에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한글 용량 줄이기를 하기전에 예제로 쓰일 문서의 용량을 먼저 살펴보는데 나중에 결과물과 비교해 얼마나 줄었는지 알수가 있습니다.참고로 파일을 열어 어떤 내용으로 되어 있는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포함된 문서인데 텍스트의 경우는 어쩔수 없이 변경이 불가능하고 오로지 이미지에만 줄여주는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참고로 현재 설명하는 내용은 우측 상단 모서리의 ?를 눌러 도움말 창을 띄운후 검색을 이용해 찾아볼수가 있으니 이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버전에 상관없이 도움말 창이 뜨면 검색탭을 눌러 입력칸에 줄이기를 입력후 엔터를 눌러주면 하단에 결과가 나오며 제목 부분을 클릭해 우측에서 해당 제목에 관한 설명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제 이미지의 용량을 줄여주는 방법을 설명드린데 우선 이미지를 클릭하고 상단 메뉴의 도구 옆에 그림이 나오게 만들어줍니다.반드시 이렇게 해주어야 이미지를 줄여주는 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메뉴을 선택한후 왼편에 보이는 그림 항목에서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줄이기 도구를 눌러주고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용량 ~'를 다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줄이기를 할수 있는 설정창이 뜨면 파란색 사각형 부분에서 두군데를 체크해주시면 되는데 2번째 설정의 경우 dpi에 해당하는 수치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입력을 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완료되는데 제대로 하시려면 수치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이미지 품질과 문서 용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확인을 눌러준후 다시 줄이기 도구를 눌러준후 '모든 그림에~' 혹은 '선택한 그림~'을 눌러주시면 선택한 혹은 모든 이미지에 설정 내용이 적용됩니다.이제 처음 원본과 비교해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그냥 저장을 하면 원본과 비교가 안되니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원본이 있는 위치에 저장을 하고 나서 폴더를 열어 확인을 해보니 1메가 이상이었던 원본이 128kb로 줄어든걸 알수 있습니다.이미 설명드렸듯이 수치를 조금식 변경해가면서 품질과 용량 2가지를 동시에 만족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내시면 됩니다.


한글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어렵지는 않으나 상황에 맞는 설정을 찾으려면 시간이 약간 걸릴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