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조회 방법 본문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조회 방법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과 조회 방법입니다.폴로나 아마존, 6pm 등에서 직구를 하거나 구매대행으로 해외에서 물건을 구입할때 반드시 있어야 하는 개인 코드 번호에 해당하는 개인통관고유번호발급과 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예전에는 오로지 공인인증서로만 발급이 가능했는데 2015년 7월20일부터 휴대전화 인증을 추가해 더욱더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를 할수 있게 됐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과 조회를 하려면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유니패스(바로가기)에서 해주시면 되는데 개편 이전과 비교하면 상당히 보기 좋게 변했네요.중간의 휴대폰 인증에 체크하고 명의자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 뭘 설치하라고 하면 그냥 설치를 해주세요.





확인을 눌러주면 신규 즉 새로 만들건지 혹은 조회나 재발급을 할건지 선택을 할수 있는 창이 뜨는데 발급을 받을것이므로 왼쪽의 신규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참고로 조회의 경우는 신청시 입력했던 핸드폰 번호로 인증번호를 수신 받아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신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현재 이용중인 통신사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이건 모르는 분들이 없을것으로 생각되지만 혹시나 모르실 경우는 통신사를 알아낼때까지 대기를 하시거나 휴대전화가 아닌 공인인증을 통해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휴대폰 인증을 위한 입력화면으로 바뀌면 이름과 생년월일,휴대폰번호를 입력후 그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후 붉은색 사각형 부분의 동의를 모두 체크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참고로 맨아래 '광고성~'에는 체크를 안해도 넘어가지 다른 통신사일 경우도 꼭 확인해 체크를 지우고 진행을 해주세요.





인증이 끝나면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이 되며 이름과 주민번호,휴대전화번호 등은 이미 이미 입력이 되어 있고 나머지 붉은색 *가 표시된 항목을 입력해주신후 하단의 등록을 눌러주시면 되는데 주소의 경우 반드시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주소입력창 버튼을 눌러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입력창이 도로명이나 지번주소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 입력후 조회 버튼을 눌러 검색을 해준후 하단 목록에 입력한 주소가 나오면 맨앞의 우편번호 부분을 클릭해 완료를 해주시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주소가 입력이 되는데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입력 사항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등록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전 단계에서 등록을 눌러주면 바로 다음 페이지 맨 윗쪽에 빨간색 문자로 코드가 보이게 되며 이제 해당 코드로 직구나 구매대행 등 필요한 순간에 입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과 조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건 없는데 사이트가 무겁고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하라고 하는게 좀 짜증이 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