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제목 고정 방법 본문

엑셀 틀고정, 제목 고정 방법

엑셀 틀고정 즉 제목 고정 방법입니다.셀에 데이터값이 있을때 어떤 데이터인지 제목이 근처에 있으면 확인이 쉬운데 제목이 멀찍이 있을때는 일일이 스크롤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어 엑셀 틀 고정 다시 말해 제목 고정을 적용해 주셔야 보기가 쉽습니다.일반적인 가로 즉 행을 고정시키는 방법 뿐만 아니라 세로에 해당하는 열도 고정시킬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양쪽 전부 적용이 가능합니다.



엑셀 틀고정 즉 제목 고정을 적용 안하면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 작은 예제 하나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왼쪽의 경우 그냥 보기에 큰 불편함이 없지만 스크롤을 밑으로 내릴경우 제목 부분까지 위로 올라가 셀에 있는 데이터가 어떤 항목의 제목에 해당하는지 다시 확인을 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발생합니다.





제목을 위아래 혹은 좌우로 움직이지 않고 그래도 고정이 되게 하려면 위와 같이 가로 제목의 경우 제목 아래 부분의 행번호를(예제에서는 7행) 선택후 상단의 보기 메뉴를 선택해 창 항목에서 틀 고정 도구를 선택하고 다시 첫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나머지 메뉴는 마지막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적용을 해주고 나면 위와 같이 이전 단계에서 선택한 행 이전의 행이 모두 고정이 되고 스크롤을 많이 해도 제목에 해당하는 이름과 나이, 사는곳 셀은 그대로 보여지게 됩니다.만약 이렇게 고정이 안되면 이름이나 사는곳의 경우 어림 짐작이 가능하지만 숫자의 경우 뭘 의미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이번엔 세로에 해당하는 열을 고정시켜 보는데 행과 비슷하게 고정을 시키고 싶은 제목이 있는 열 다음 열을 선택후(예제에서는 D열) '보기-창-틀고정'으로 이동해 행과 마찬가지로 첫번째 메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이렇게 하고나서는 '이름,정우생,장동군,마동식,공윤,송중기'가 들어간 열은 고정이 됩니다.





적용한걸 원래대로 돌리려면 위 화면에 있는대로 첫번째 취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와 세번째 메뉴를 적용시킬수는 있는 경우는 위와 같이 1행과 A열에서 제목이 시작될때로 이런 경우에는 마우스로 행이나 열을 선택할 필요없이 메뉴에 있는 대로 첫행과 첫열만 고정됩니다.



엑셀 틀고정 즉 제목 고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두면 상당히 쓸데가 많은 기능이니 꼭 알아두셨다가 필요할때 적용해보세요.